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속에 녹여낸 디자인 철학 - 민트리·모키토·하뜨뜨 강혜림 총괄이사 인터뷰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속에 녹여낸 디자인 철학 - 민트리·모키토·하뜨뜨 강혜림 총괄이사 인터뷰

METABITION 2025 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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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5년 6월 2일

에디터

LIM HYO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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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오프라인에서는 중저가형 일상 용품 판매점이 전국적으로 우후죽순 생겨나는가 하면, 온라인에서는 이른바 ‘생활 꿀템’들에 대한 소셜 미디어 바이럴 마케팅이 넘쳐나고 있다.

 

시장의 급변과 더불어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헤어 케어 제품으로 시작하여 트랜디한 패키징의 모기 기피제와 핫팩으로 인기 몰이 중인 민트리와 모키토의 강혜림 총괄이사를 만나보았다.

 




| 운영 중인 브랜드들의 간 연혁


현재 민트리와 모키토, 그리고 하뜨뜨 총 3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입니다. 주식회사 오원인터코스를 설립하고 헤어 케어 브랜드인 민트리를 런칭한 것이 2020년이었어요. 그리고 2022년에 주식회사 투비파이브와 M&A를 하면서 제가 총괄이사직을 맡게 되었죠. 당시 공동 창업자 형태로 제품개발에 참가하게 되면서, 투비파이브에서 준비 중이었던 모기 기피제 관련 아이템을 모키토라는 브랜드로 런칭했습니다. 동시에 헤어 케어 브랜드인 민트리의 리브랜딩이 있었고요. 이 과정을 2023년에 시작해서 2024년부터는 두 브랜드를 본격적인 사업 궤도에 올릴 수 있었고 2024년 겨울 시즌에는 핫팩 브랜드인 하뜨뜨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 민트리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본래 저는 뷰티 관련 플랫폼 업계에서 뷰티MD로 13년 가량 근무한 경험이 있었어요. 브랜드들과 협업 아이템을 기획하며 다수의 아이템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었죠. 개인 사업에 대한 갈망도 커지던 와중, 당시 두피 트러블과 탈모로 고생 중이라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집에서 할 수 있는 두피 케어 아이템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민트리라는 브랜드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 민트리라는 브랜드명의 유래는 무엇인가


민트리 제품의 주성분에는 페퍼민트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요. 인공 원료를 대신하는 천연 원료인 페퍼민트 오일과 머리카락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버드나무에서 따온 ‘트리’라는 단어를 더하여 ‘민트리’라는 브랜드명과 심벌로고를 만들었습니다. 건강한 토양에서 건강한 식물이 자라날 수 있는 것처럼, 건강한 두피라는 토양에서 건강한 모발을 자라나게 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요.

 




| '모키토'는 어떻게 만들어진 브랜드인가


기획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던 가운데, 기존 해충 관련 제품들의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나왔어요. 약국이나 마트의 진열대에서 볼 수 있는 대다수의 기존 제품들은 적나라한 해충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거나, 단순한 원색 계열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반면 가정용 의약품이나 소화제, 피로회복제의 디자인을 보면, 앞서 말씀드린 방향성을 따르지 않는 제품들도 증가하는 추세였어요. 그래서 저희는 디자인과 스타일 그 자체를 마케팅 포인트로 잡고자 했어요. 기존 해충 관련 제품들의 디자인 요소를 따르지 않고, 심미성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디자인적 변주를 시도하여 지금의 모키토 모기 기피제의 디자인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라인업을 모기 기피제로 설정하게 된 까닭은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부분이 있어요. 저 자신은 성인이 되며 모기 기피제를 자주 쓰지 않았지만, 출산 후 제 아이가 모기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며 직접 뿌리는 모기약보다 지속력을 지닌 모기 기피제의 필요성을 실감했어요. 또 과거 30년에 비해 최근 30년의 여름이 20일 가량 길어졌다는 기상청 통계와 봄 평균 기온도 상승하여 모기의 활동 기간이 더 길어질 것이라는 자료를 바탕으로 더 큰 니즈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모키토'의 브랜딩과 디자인에 대해


모키토의 제품들은 ‘I HATE MOSQUITO(나는 모기가 싫다)’라는 레터링 포인트가 말하는 것처럼, 여름은 좋아하지만 모기는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아울러 그 제품이 곧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제품의 디자인을 차별화하자, 라는 방향성에 따라 디자인되었고요. 가정에 두고 쓸 만하며, 예쁘고 눈에 확 들어오는 모기 기피제를 콘셉트로 제품을 설계한 결과, 제품을 사용할 때 주변 사람들의 심리적 저항감을 줄일 수 있었고, 오히려 제품에 시선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습니다. 일상적인 아이템을 사용하는 듯한 감각을 느낄 수 있다는 긍정적 피드백도 얻을 수 있었고요.

 




| '하뜨뜨' 브랜드에 대한 설명


하뜨뜨는 단순한 핫팩이 아닌 누군가에게 사랑과 관심을 전하는 따뜻한 선물이라는 의미로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마음을 전하는 선물용 핫팩’이라는 명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기획되었구요. 그리고 킥이 되는 포인트를 주고자, 각각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뉜 다양한 하트 형태가 프린트된 핫팩을 컬러로 구분된 외포지에 넣어, 개봉 후 맞는 짝을 찾아 완전한 하트를 만들 수 있는 재미 요소를 추가했어요. 네잎클로버가 행운을 상징하는 아이콘이 된 것처럼, 하뜨뜨 핫팩에서도 인연을 연상할 수 있도록 의도한 디자인입니다.

 


| '하뜨뜨' 핫팩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는지


살면서 누구나 다양한 상황에 맞춰 여러 가지 선물을 하게 되는데요, 그 때마다 선물이 줄 수 있는 적절한 의미에 대해 고민하시는 소비자들이 많아요. 선물의 품질이나 가격을 중요시하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선물하는 사람의 마음을 오롯이 전달하는 감성적 부분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부담 없는 기프티콘이나 각종 이용권과 같은 무형의 선물도 좋지만, 합리적인 가격대 안에서 성능에 충실하며, 실물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담긴 선물을 구상한 거죠. 그 결과 따뜻한 레드와 화이트의 고대비 구성을 채택했으며, 마음에 관련된 내용을 담은 모던한 느낌의 타이포그래피를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제품의 활용처를 픽토그램으로 추가한 하뜨뜨 패키지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 각각의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차별점


민트리는 두피 전문 관리샵이나 살롱에서 봤던 효과를 체험 가능한 두피 홈케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 관리샵의 케어 패키지를 그대로 담은 민트리의 스텝별 프로그램을 통해 두피 스케일링부터 두피 팩 그리고 마무리 단계까지의 모든 케어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집에서 간편하게 꾸준히 즐기실 수 있어요. 또한 일정 성분을 첨가하기에 앞서 해로운 성분을 먼저 배제하여 두피 본연의 건강함을 끌어올리자는 것이 민트리의 핵심가치입니다. 두피 케어 라인의 경우, 인공 향료와 실리콘을 첨가하지 않았고요, 전 제품을 대상으로 저자극 테스트를 실시하여, 두피에 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구성 성분을 엄선했습니다.

모키토의 경우, 세상에서 제일 예쁜 모기 기피제를 모토로 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요. 기능적 면으로 보면 성분 배합 단계에서부터 최대한 자연유래 성분을 사용하여 임산부 및 영유아를 제외한, 어린이부터 성인, 그리고 반려견까지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하뜨뜨는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다른 좌우의 핫팩이 하나의 하트 패턴으로 이어지는 디자인도 그런 감성을 표현하려는 의도의 연장선상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앞으로의 사업 방향과 계획에 대해


세 브랜드 모두 국내에서 내실을 다진 후, 하반기부터 수출 위주의 해외 시딩을 통한 해외 진출을 할 예정입니다. 해외 소비자들의 니즈를 분석하여 적합한 제품 라인업으로 확장할 계획이고요. 모키토의 경우, 기피제, 밤, 패치의 세 가지 구성에 더하여, 다른 해충 구제를 위한 라인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민트리의 경우, 손상 모발과 염색 모발 케어 분야로 제품 라인을 확장할 예정이고요. 하뜨뜨는 작년의 테스트 런칭 성공에 힘입어 용량을 더욱 세분화한 타깃 마케팅을 전개해나갈 계획입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오프라인에서는 중저가형 일상 용품 판매점이 전국적으로 우후죽순 생겨나는가 하면, 온라인에서는 이른바 ‘생활 꿀템’들에 대한 소셜 미디어 바이럴 마케팅이 넘쳐나고 있다.

 

시장의 급변과 더불어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헤어 케어 제품으로 시작하여 트랜디한 패키징의 모기 기피제와 핫팩으로 인기 몰이 중인 민트리와 모키토의 강혜림 총괄이사를 만나보았다.

 




| 운영 중인 브랜드들의 간 연혁


현재 민트리와 모키토, 그리고 하뜨뜨 총 3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입니다. 주식회사 오원인터코스를 설립하고 헤어 케어 브랜드인 민트리를 런칭한 것이 2020년이었어요. 그리고 2022년에 주식회사 투비파이브와 M&A를 하면서 제가 총괄이사직을 맡게 되었죠. 당시 공동 창업자 형태로 제품개발에 참가하게 되면서, 투비파이브에서 준비 중이었던 모기 기피제 관련 아이템을 모키토라는 브랜드로 런칭했습니다. 동시에 헤어 케어 브랜드인 민트리의 리브랜딩이 있었고요. 이 과정을 2023년에 시작해서 2024년부터는 두 브랜드를 본격적인 사업 궤도에 올릴 수 있었고 2024년 겨울 시즌에는 핫팩 브랜드인 하뜨뜨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 민트리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본래 저는 뷰티 관련 플랫폼 업계에서 뷰티MD로 13년 가량 근무한 경험이 있었어요. 브랜드들과 협업 아이템을 기획하며 다수의 아이템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었죠. 개인 사업에 대한 갈망도 커지던 와중, 당시 두피 트러블과 탈모로 고생 중이라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집에서 할 수 있는 두피 케어 아이템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민트리라는 브랜드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 민트리라는 브랜드명의 유래는 무엇인가


민트리 제품의 주성분에는 페퍼민트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요. 인공 원료를 대신하는 천연 원료인 페퍼민트 오일과 머리카락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버드나무에서 따온 ‘트리’라는 단어를 더하여 ‘민트리’라는 브랜드명과 심벌로고를 만들었습니다. 건강한 토양에서 건강한 식물이 자라날 수 있는 것처럼, 건강한 두피라는 토양에서 건강한 모발을 자라나게 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요.

 




| '모키토'는 어떻게 만들어진 브랜드인가


기획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던 가운데, 기존 해충 관련 제품들의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나왔어요. 약국이나 마트의 진열대에서 볼 수 있는 대다수의 기존 제품들은 적나라한 해충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거나, 단순한 원색 계열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반면 가정용 의약품이나 소화제, 피로회복제의 디자인을 보면, 앞서 말씀드린 방향성을 따르지 않는 제품들도 증가하는 추세였어요. 그래서 저희는 디자인과 스타일 그 자체를 마케팅 포인트로 잡고자 했어요. 기존 해충 관련 제품들의 디자인 요소를 따르지 않고, 심미성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디자인적 변주를 시도하여 지금의 모키토 모기 기피제의 디자인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라인업을 모기 기피제로 설정하게 된 까닭은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부분이 있어요. 저 자신은 성인이 되며 모기 기피제를 자주 쓰지 않았지만, 출산 후 제 아이가 모기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며 직접 뿌리는 모기약보다 지속력을 지닌 모기 기피제의 필요성을 실감했어요. 또 과거 30년에 비해 최근 30년의 여름이 20일 가량 길어졌다는 기상청 통계와 봄 평균 기온도 상승하여 모기의 활동 기간이 더 길어질 것이라는 자료를 바탕으로 더 큰 니즈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모키토'의 브랜딩과 디자인에 대해


모키토의 제품들은 ‘I HATE MOSQUITO(나는 모기가 싫다)’라는 레터링 포인트가 말하는 것처럼, 여름은 좋아하지만 모기는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아울러 그 제품이 곧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제품의 디자인을 차별화하자, 라는 방향성에 따라 디자인되었고요. 가정에 두고 쓸 만하며, 예쁘고 눈에 확 들어오는 모기 기피제를 콘셉트로 제품을 설계한 결과, 제품을 사용할 때 주변 사람들의 심리적 저항감을 줄일 수 있었고, 오히려 제품에 시선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습니다. 일상적인 아이템을 사용하는 듯한 감각을 느낄 수 있다는 긍정적 피드백도 얻을 수 있었고요.

 




| '하뜨뜨' 브랜드에 대한 설명


하뜨뜨는 단순한 핫팩이 아닌 누군가에게 사랑과 관심을 전하는 따뜻한 선물이라는 의미로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마음을 전하는 선물용 핫팩’이라는 명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기획되었구요. 그리고 킥이 되는 포인트를 주고자, 각각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뉜 다양한 하트 형태가 프린트된 핫팩을 컬러로 구분된 외포지에 넣어, 개봉 후 맞는 짝을 찾아 완전한 하트를 만들 수 있는 재미 요소를 추가했어요. 네잎클로버가 행운을 상징하는 아이콘이 된 것처럼, 하뜨뜨 핫팩에서도 인연을 연상할 수 있도록 의도한 디자인입니다.

 


| '하뜨뜨' 핫팩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는지


살면서 누구나 다양한 상황에 맞춰 여러 가지 선물을 하게 되는데요, 그 때마다 선물이 줄 수 있는 적절한 의미에 대해 고민하시는 소비자들이 많아요. 선물의 품질이나 가격을 중요시하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선물하는 사람의 마음을 오롯이 전달하는 감성적 부분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부담 없는 기프티콘이나 각종 이용권과 같은 무형의 선물도 좋지만, 합리적인 가격대 안에서 성능에 충실하며, 실물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담긴 선물을 구상한 거죠. 그 결과 따뜻한 레드와 화이트의 고대비 구성을 채택했으며, 마음에 관련된 내용을 담은 모던한 느낌의 타이포그래피를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제품의 활용처를 픽토그램으로 추가한 하뜨뜨 패키지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 각각의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차별점


민트리는 두피 전문 관리샵이나 살롱에서 봤던 효과를 체험 가능한 두피 홈케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 관리샵의 케어 패키지를 그대로 담은 민트리의 스텝별 프로그램을 통해 두피 스케일링부터 두피 팩 그리고 마무리 단계까지의 모든 케어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집에서 간편하게 꾸준히 즐기실 수 있어요. 또한 일정 성분을 첨가하기에 앞서 해로운 성분을 먼저 배제하여 두피 본연의 건강함을 끌어올리자는 것이 민트리의 핵심가치입니다. 두피 케어 라인의 경우, 인공 향료와 실리콘을 첨가하지 않았고요, 전 제품을 대상으로 저자극 테스트를 실시하여, 두피에 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구성 성분을 엄선했습니다.

모키토의 경우, 세상에서 제일 예쁜 모기 기피제를 모토로 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요. 기능적 면으로 보면 성분 배합 단계에서부터 최대한 자연유래 성분을 사용하여 임산부 및 영유아를 제외한, 어린이부터 성인, 그리고 반려견까지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하뜨뜨는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다른 좌우의 핫팩이 하나의 하트 패턴으로 이어지는 디자인도 그런 감성을 표현하려는 의도의 연장선상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앞으로의 사업 방향과 계획에 대해


세 브랜드 모두 국내에서 내실을 다진 후, 하반기부터 수출 위주의 해외 시딩을 통한 해외 진출을 할 예정입니다. 해외 소비자들의 니즈를 분석하여 적합한 제품 라인업으로 확장할 계획이고요. 모키토의 경우, 기피제, 밤, 패치의 세 가지 구성에 더하여, 다른 해충 구제를 위한 라인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민트리의 경우, 손상 모발과 염색 모발 케어 분야로 제품 라인을 확장할 예정이고요. 하뜨뜨는 작년의 테스트 런칭 성공에 힘입어 용량을 더욱 세분화한 타깃 마케팅을 전개해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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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를 위해, 간호사가 만든 간호화 브랜드 - 뽀너스 김소진 대표 인터뷰

코로나 팬데믹 시국이 우리 사회를 거쳐 간 후, 의료인들의 이야기를 다룬 메디컬 드라마나 영화 같은 의료 관련 콘텐츠들의 흥행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숨 가쁜 의료현장에서 간호사들이 겪는 고충과 노고는 대중들의 깊은 공감을 자아냈다. 이처럼 의료 업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활약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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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치 않는 한지 야생화, 공예가 자매의 손끝에서 피어나다 - 한지로움 권영은 원장·권영현 실장 인터뷰

최근 ‘공예트렌드페어 2024’에 참가한 ‘한지로움’은, 멸종 위기의 야생화나 특정 지역에서 피는 들꽃들을 전통 한지를 통해 재현하고 선보이는 공방이다. 인테리어나 화환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조화(造花)’. 하지만 ‘한지로움’은 전형적인 조화의 모습에서 탈피해 조금 낯설지만 아름다운 작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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